카카오 AdFit
카카오 AdFit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. AdFit은 앱 개발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이 플랫폼은 광고주와 개발자 간의 중개 역할을 하며,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제공하여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블로그 관리를 위한 광고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요청수
요청수란 매체에서 광고를 요청한 횟수입니다. 각 광고단위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.
응답수
응답수란 매체에서 실제로 광고호출에 응답한 횟수입니다. 각 광고단위에서 실제 광고호출에 응답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.
노출수
노출수는 매체에 광고가 실제 노출된 횟수입니다. 사용자에게 광고가 50% 이상 노출되거나, 게재지면에 1초 이상 노출되었을 때 1회로 집계됩니다.
클릭수
클릭수는 매체에 게재된 광고를 실제 사용자가 클릭한 횟수입니다. 카카오애드핏에서는 내부 규정에 따라 무효 클릭에 대한 필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,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 중 유효 클릭에 대해서 1회로 계산합니다.
Fill-rate
Fill-rate란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을 뜻합니다. Fill-rate의 계산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Fill-rate = 총 노출수 / 총 요청수
VR
'VR'은 응답 대비 노출 비중을 의미하며, 광고가 정상적으로 응답되고 사용자에게 정상적으로 노출된 비중입니다. 'VR'의 계산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VR = 정상 노출수 / 정상 응답수 * 100
CTR
CTR'이란 Click-through rate의 약자로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즉, 광고 클릭률을 뜻합니다. CTR 계산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CTR = 클릭수 / 노출수
eCPM
eCPM(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)은 1,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합니다. eCPM 계산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eCPM = 총 광고수익 / 총 노출수 * 1000
CPC
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. CPC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CPC 변동 사유
CPC는 매체에 광고를 노출하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고, 매체 지면의 효율에 따라 입찰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